유약한 왕 명종대신 수렴청정을 하는 대비윤씨(김영애 분)! 명종(이다윗 분)과 중전심씨(장희진 분) 사이에 후사가 없자, 흑무녀 홍주(염정아 분)를 궁으로 불러들인다. 중전심씨가 석녀임을 알게 된 홍주! 신력이 강한 무녀 해란(정인선 분)을 이용해 중전을 회임 시킬 계획을 꾸민다. 명종과 합방 후 회임을 한 해란! 흑주술을 이용해 해란의 태아를 중전심씨의 뱃속으로 옮기려 하는 홍주! 홍주의 흑주술이 왕실에 저주를 불러온다는 것을 아는 최현서(이성재 분)는 홍주의 흑주술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 17년 후… 홍주의 흑주술로 인해 저주를 받고 태어난 아이, 연희(김새론)! 자신을 감추고 살아야 하는 비운의 천재, 허준(윤시윤)! 두 사람의 운명적인 만남!
‘저 흑림에 심장을 파먹는 귀신이 산다더라’ 마을에 떠도는 흉흉한 소문들! 허준(윤시윤 분)의 이복형 허옥(조달환 분)은 오백냥을 빌미로 허준에게 흑림에 떠 있는 연을 가져오라 하고! 오백냥이 꼭 필요했던 허준은 동래(최성원 분)의 만류에도 흑림으로 들어가는데…! 흑림에 들어선 허준과 동래! 분위기부터 심상치 않은 흑림! 동래는 기겁을 하고. 급기야 두 사람 앞에 호랑이까지 나타나는데…! 한편, 흑림에 덩그러니 놓여있는 집 한 채.. 한 어여쁜 여자 아이, 연희(김새론 분)가 연을 날리고 있다. 최현서를 비롯한 가족들 외에는 드나드는 사람 조차, 아니 아무나 드나들 수 없는 그 곳! 부적으로 둘러 싸인 그녀의 집에 들어오는 한 남자, 바로 허준이다!
자신의 열일곱번째 생일날, 결계를 넘은 연희(김새론 분)! 저주가 시작되었다…! 백발로 변한 연희는 자신의 힘을 스스로 제어할 수 없고. 풍연(곽시양 분) 또한 사경을 헤맨다. 백발이 된 세자 부(여회현 분)를 보자 공주가 살아있음을 직감한 홍주(염정아 분)는 곧바로 최현서(이성재 분)를 찾아 가는데… 연희는 홍주의 습격을 받고, 최현서와 다섯도사가 나타나 연희를 구한다. 홍주에게 쫓기던 도중 최현서는 연희를 살리기 위해 연희와 갈라지는데.. 혼자 도망가던 연희! 순간 수발무녀에게 잡힐 위기에 처한 연희를 누군가가 구해준다. 화살을 대신 맞는 허준! 연이어 수발무녀에게 화살을 맞은 연희는 호수 위로 떨어지는데…